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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의 일상 일기 /영화 한편 , 책 한권

교육학개론 - 교육사회학의 이해

 

2021년부터 유아교육을 배우면서 교수님 과제로 일주일에 한번씩 미리 책을 읽고 필사를 하고 있어요 :) 

미리 공부를 하려니 어렵지만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생기긴 해요 !

교육학을 공부하시는 분들이 다양한 자료를 같이 보면 좋으니까 요약한 내용을 공유해볼께요. 

지금 정리한 내용은 모든 자료를 붙여놓은 것이구요. 

요약자료는 나중에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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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사회학의 이해

 

교육사회학이란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고 하는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한 지적 탐구활동이다.

 

1. 교육사회학의 의미

교육의 사회성- 교육기관인 학교 당국, 교사, 학부모 및 기성세대들로부터 학습을 강요당하거나 금지당하기도 한다. 교육은 강한 사회성을 지니고 있다.

교육과 인간과 하회의 관계 인간은 사회의 체제나 신념 및 집합 의식을 교육내용으로 삼아 배우고, 사회는 배움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가진 지식인을 통해 발전한다.

교육사회학이란 교육과 사회와 인간관계를 설명하는 학문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3가지 형태

형식적 구조 기간, 교과내용, 특정 연령집단 등 국가의 통제로 배움의 과정 전개

비형식적 구조 학교 밖의 다양한 평생교육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활동

무형식적 구조 무의도적이고 비계획적인 모든 이를 대상 (가정, 직장, 도제 교육)

 

2. 교육사회학의 발달

실천 지향적 교육사회학- 1900년대 초 실천 지향적이며 가치 규범적, 규범적 기술적 접근

사회학 지향적 객관 도나 정확도가 높은 교육과학으로 재조직하려는 노력 (뒤르켕)

1970년대에 이르러 기능 이론과 갈등 이론이 공존과 경쟁을 하며 하급적ㄴ 영역 발전

신교육사회학 갈등 이론의 등장과 함께 영국을 중심으로 태동

구조주의적 접근에서 벗어나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 강조 (번스타인, 고버트)

한국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 현상의 설명과 이해에 목적

 

교육사회학 연구방법 이론

1) 기능주의

기능주의 이론 혹은 구조 기능주의(콩트, 스펜서, 뒤르켕, 파슨스) 사회를 유기체와 비유하여 설명.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 의존적이다.

기능주의 사회관 기회균등의 원리 (가장 능력 있는 자에게 더 높은 신분이나 지위)

기능주의 교육관 학교의 목적은 기존 사회의 질서유지와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

뒤르켕의 기능주의 교육관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적 접근의 한계 : 보수적인 반면 실증적이지 못하다. 변화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구조나 성격과 같은 기본 변수를 소홀히 하였다. 사회적 역사적 변화과정을 올바로 설명하기 어렵고 사회 내의 개인 간 그리고 집단 간의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한다.

 

 

2) 갈등이론

- 갈등 이론은 사회관계의 본질을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간 갈등

- 칼 마르크스, 막스베버

- 마르크스 가진 집단 (자본가 계급), 가지지 못한 집단 (노동자 계급)

사회계급 구조나 경제구조는 이에 상응하는 사회제도와 이데올로기를 만들어 냄

, 한 사회는 생산 및 생산관계로 이루어지는 하부구조(경제 구조)와) 제도와 관념

으로 이루어지는 상부구조( 정치, 종교, 문화, 교육, 가치관 등) 간의) 상호 의존 법칙

에 따라 움직인다.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발전 단계 (역사 유물론)

원시 공산사회고대 노예 사회> 중세 봉건 사회> 자본주의 사회 > 공산주의 사회

갈등 이론의 사회관 사회의 강제적인 속성과 사회변동이 편재성에 주된 관심을 가

지고 출발. 사회 내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 간의 대립적 관계는 새로운 사회형태 창출

위한 사회변동 원인. 역사의 발전과정을 유산계급과 무산계급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갈등관계로 파악.

베버 경제가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인정. 경제적 요인이 사회

성격을 결정하는 구조적 결정 변수는 아니며 지위, 원력, 부 같은 다양한 사회적 변인

의 영향

 

갈등 이론 교육관 학교는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

를 전수하는 곳이며 불평등한 사회구조 심화.

갈등 이론의 한계 구조 결정론에 빠져있다. 인간의 의지보다는 사회, 문화 조건을 지

기능주의 이론

갈등 이론

학교는 사회 안정과 질서에 기여한다.

학교는 기존 질서를 공고히 하며, 지배계급을 이익을 대변한다.

학교는 기술, 지식, 공동체 의식을 전수하고, 이를 통해 국가경제가 발전하며 개인은 자아실현을 한다.

학교는 기존 질서를 재생산하여 사회 불평등을 유지, 심화시키고 피지배계층의 자아실현은 없다.

교육은 독립적이고 자율적이며, 교과내용은 사회 구성원의 합의에 의해 만들어진다..

교육은 지배계층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는 곳이며, 그들의 구미에 맞는 교육내용을 가르친다.

학교는 개인의 능력을 공정히 평가하며, 이에 따라 정당한 보상이 주어진다.

개인의 능력보다는 사회구조적 요인 때문에ㄴ 학교교육 성취의 차이가 발생한다.

학교교육을 통해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학교교육을 통해서 갈등이 심화된다.

나치게 강조. 사회구조를 단순히 이분법에 따라 설명

 

 

 

 

 

 

4. 교육평등과 사회 평등

1) 학교교육 팽창의 원인과 특성

(1) 학교교육 팽창의 원인

학교 팽창은 하나의 원인으로 설명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니라 정치, 경제 등의

사회적 조건과 교육체제 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만들어지는 현상.

 

(2) 학교교육 팽창의 특성

우리나라는 교육의 질을 엄격하게 관리하지 못했기 때문에 외부의 이해관계에 의해

학교가 팽창해옴. 우리 사회의 직업구조상 고학력이 요구. 학력에 따른 고용기회와

임금격차 확대는 학력경쟁을 부채질.

 

2) 교육기회

3) 교육기회

4) 교육기회의 평등

콜맨 4단계

1단계 허용적 평등의 단계 :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교육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

2단계 보장적 평등의 단계 :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를 거하고 취학을 보장

3단계 과정의 평등 단계 : 교육 체재 내에서 제공되는 교사,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자료, 교육방법, 교육시설 등에 있어서 학교 간

차별이 없는 것을 의미

4단계 결과의 평등 단계 :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학교교육을 받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결과가 같지 않으면 평등한 것이 아니라

는 결과적 평등주의

 

교육기회평등

(1) 교육의 사회 평등 기여론

-학교 교육은 사회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관

(2) 교육의 사회 불평 등기 여론

-학교교육은 지배층에 편향, 사회적 불평등을 조장

(3) 교육의 무효과론

-학교교육은 평등과 관련이 없다.

 

 

보충자료 

기능론과 갈등론 보충 

 

기능론적 관점

균등한 기회

학생이 공부하는 이유는 학생의 역할이라서 공부를 한다.

 

갈등론적 관점

학생이 공부하는 이유는 갈 수 있는 대학이 한정되어있다.

특권을 가진 지배계층에게 한정되어 있다. 지배구조를 공고하게 영속화 하는데 교육을 활용한다. 학교가 주류집단의 이익을 반영하기 때문에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할 수 없다.

갈등론은 이해관계가 다른 집단들이 필연적으로 갈등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기능론

갈등론

사회의 유지, 존속- 문화전승

사회화- 지식, 기능, 가치, 태도 내면화

능력에 따른 계층이동의 기회 제공 (불평등 해소)

선발기능 인재의 적재적소배치 (효율성)

 

단점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 이외의 요인이 작용함을 간과함

가족의 경제력,성별, 지역등

-기존의 계급구조 고착화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에 대한 차별적 교육

-기존 질서 정당화, 재생산

사회의 계층이동 어려움

 

단점

개인의 능력으로 수직(계층) 이동이 가능함을 설명하지 못 함

 

기능론

갈등론

사회구조 :내적으로 균형을 이루려는 성질내포 (사회구조의 항상성)

사회구조 : 내재적 갈등이 존재함

사회변동 = 전체적인 균형과 안정을 되찾는 과정

사회변동 = 지배, 피지배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 때문에 발생

사회질서와 안정을 설명하기 유리

혁명과 같은 급격한 사회변동을 설명하기 유리함

갈등의 긍정적 측면에 주목함

급격한 사회변동을 설명하지 못함

사회 질서와 안정을 설명하기 어려움

 

참고 자료 출처 (유튜브) 

- 인생멘토 임작가 

- 은주클럽 

- EBSi고교강의 (박봄의 사회문화 28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