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내의 일상 일기 /교육학, 유아교육학

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

 

교육의 필요성

인간은 교육을 통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며, 사회규범과 관습과 지식을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완전한 사회적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이고, 그 결과 자신의 개성 발견 및 자아실현에 이룰 수 있다.

 

 

교육의 의미

교육이란 인간이 바람직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작용으로 볼 수 있다.

-기술적 의미

교육이라는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그대로 기술한 것,

교육은 사회의 언어, 제도, 관습,태도, 그리고 신념 등을 구성원에게 습득시키는 과정.

교육의 기술적 의미는 가치가 담겨있지 않다.

-규범적 의미

교육이라고 부를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밝힌 다음, 교육의 의미를 정의한 것이다.

피터스의 교육의 기준 3가지

교육적인 활동이나 과정은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을 받는 사람의 지식과 이해와 지적 안목은 확대되어야 한다.

교육의 과정은 도덕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해야한다.

교육의 기본 요소

*교육의 주체 (주로 교사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부모나 현제, 매스컴, 사회인사)

*교육의 객체 (주로 학생이지만 자녀, 아동,청소년, 성인학습자)

*매개체는 교재, 교육내용 등 교육의 주체와 객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학생의성장,발달을 촉진하는 수단적인 기능을 하는 모든 경험적 요소를 의미한다.

 

 

교육의 제 형태

장면에 따라 분류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krieck 의도성이나 목적의식에 따라 (의도적 교육, 반의도적 교육 그리고 무의도적 교육)

(학교교육/의도적 교육, 가정교육/반의도적교육, 사회교육/무의도적 교육)

교육의 목적이나 성격에 따라 분류 (교양교육, 직업교육, 전문교육)

교육대상의 발달단계나 연령에 따라 분류

(유아교육,아동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또는 대학교욱,성인교육)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특정한 유전인자를 가진 인간이 환경에 끊임없이 영향을 받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라 결과를 에측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으나 인간의 천품과 잠재적인 능력을 보다 유능하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키워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교육학의 성격과 구조

교육학은 인간을 다루는 학문으로 교육과학(교육활동이나 과정 안에서 나타나는 교육현상을 관찰 결과를 정확히 기술)과 교육철학(당위적인 판단문제)으로 나뉜다.

교육학의 학문적 구조.

교육학 : 교육기초학, 교육방법락, 교과교육학

교육활동 :역사적 상황, 정치경제, 사회, 문좌, 종교 등의 사회와 자연현상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